교육개선(CQI) -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넘어 CQI(Continuous Quality Innovation)로 -
1. 교육개선(CQI)란?
본교는 2016년부터 전체 교과목에 대해 교과목 CQI제도를 도입하여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음
2017년부터는 교과목 CQI의 개선(Improvement)를 뛰어넘어, 교육분야에서 혁신(Innovation)을 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본교가 추진하는 교육개선의 목표는 1)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2)교수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교수법, 시설개선, 제도 개선을 혁신하며,3)이를 통해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을 만드는 것임
2. 매트릭스형 교육개선을 위한 <강의종합보고서> 제작
당해 학기 개선과제는 당해학기내에 해결하기 위해, 강의종합보고서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개선과제 도출 및 개선 실행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강의종합보고서 37개 항목>
3. 교육개선 프로세스
교육과정 지속적 개선 과정
학과장 및 학장 평가 항목 <7개 항목> - 학과장 총평, 강의만족도 개선, 전임교원 강의 비율 향상, 학생지도 개선, 교과목 구성 개선, 시설개선, 학교 개선 요청, 기타
4. 교육개선실적
2017-1학기 강의종합보고서에서 학과장 및 학장이 요청한 429개 항목에 대해 14개 행정부서에서 개선 및 안내사항 작성 후 시행 (경력개발팀, 공학교육혁신팀, 관리팀, 교무팀, 교육개발팀, 교육혁신및융합교육팀, 국제팀, 기획평가팀, 베어드학부대학, 시설팀, 예산팀, 입학팀, 장학팀, 정보화팀, 총무인사팀, 학사팀)